[산티아고 순례길] 뜻밖의 여정(2013) – 허브라이트

예상치 못한 시작

 

어떤 일들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지점에서 시작됩니다.

허브라이트의 산티아고순례길도 너무도 갑작스럽게 시작되어 짧은 기간 동안에 준비해야 할 일이 참 많네요.^^

 

원래는 지난 가을 이후 준비해온 함께 만드는 투자정보 Voeasy 의 새로운 변경 작업의 마무리와 1이상진행된외부프로젝트의 정리가 비슷한 시기에 되도록 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Voeasy 에 대한 개편이 마무리가 되면 어느 정도 휴가를 갈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일이 그러하듯, Voeasy 의 개편은 일정이 늘어나서 시간이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생각처럼 서비스 개편을 끝내고 여행을 가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지금 여행을 떠나서 돌아온 후에 새로운 에너지로 개편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어렴풋이 들고 있었습니다.

 

어렴풋이 이른 휴가에 대한 생각이 맴돌고 있을 때, AJ가 툭 던진 말.

 

우리 산티아고 순례길 갈까?”

 

이 말은 순식간에 마음속에서 파장을 일으켜, 이른 휴가에 대해서 마음을 잡지 못하던 사람, 아직까지 해외 여행 경험이 한 번도 없는 사람도 동조하게 만들었습니다.

각자 개인적으로 휴가를 가려 했던 계획이 허브라이트 전체가 함께 걷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여러 이야기 후에, 처음 말이 나온 시점으로부터 한 달 후인 2013.4.17에 산티아고 순례길을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얼마나 걸을 것인가?

 

산티아고 대성당까지 가는 순례길이 한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 길이 있고, 걷는 구간도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뜻한 바가 있어 제대로 된 순례길을 걷는다면 35일 이상의 일정으로 800 Km 이상을 걷는 방법도 있고, 여타의 이유로 짧은 구간을 택한다면 순례자 증명서를 받기 위한 최소 구간인 5일 100~120Km 코스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사리아에서부터 시작하는 120Km의 구간을 일 주일 동안 걷기로 하였습니다.

 

 

 

순례자 증명서를 받기 위한 최소 거리 아닌가요?

 

이렇게 물으신다면 강력한 어조로 “아닙니다!”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순례자 증명을 받기 위한 최소 거리는 100Km 입니다.

분명히 800Km이상을 걸어서 순례하시는 분보다 120Km의 구간이 쉬울 것입니다.

그렇지만 산티아고를 걷는 다양한 이유가 있고, 현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어려움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의 뜻밖의 여정은 일주일, 120Km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각자의 뜻한 바대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걸어가다 보면 우리가 택한 길이 충분한 거리인지, 어려운 길인지, 너무도 짧은 구간인지 알 수 있겠지요.

 

 

 

꼭 거기까지 가서 걸어야 하나?

 

창업자 3명이 허브라이트를 시작한 후에 4년이 지나 이제 5년차가 되었습니다.

각자의 생각은 다를 수 있겠지만, 우리의 마음을 리부팅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도 걷기에 좋은 길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리부팅을 한다면, 전혀 새로운 환경과 경험이 보다 효과가 클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대한민국이 아닌 저 멀리 스페인의 산티아고까지 가서 함께 걸을 것입니다.

 

그동안 짧은 여행도 여러 번 함께 다녔지만,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산티아고 순례길을 포함, 공식일정 15박 16일) 여행을 함께 다닌 것은 처음입니다.

마음의 리부팅, 이런 거창한 주제를 들이미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팀이 긴 시간을 함께 다니면서 여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함께 걷는 매일매일의 일정을 라이브로 정리하겠다라는 이야기는 할 수 없겠지만, 가기 전이든 다녀오고 나서든 우리의 여정에서 일어난 일들을 틈이 나면 기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티아고 출발 전 1차 연습 – 북한산 둘레길

 

산티아고 출발 전 2차 연습 – 한강


Fez

모로코 Fez 여행 계획,  Arrangy

왜 Arrangy 를 사용해야 할까요?  ‘여행의 시작 – Arrangy’ 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클릭)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